오늘 포스팅 주제는 내일 배움 카드 신청자격 및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일 배움 카드는 실업자, 재직자 모두 발급받을 수 있고 고용노동부 HRD-NET 사이트에서 간편하게 신청가능합니다. 하지만 아무나 다 받을 수 있는 건 아니고 조건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내일 배움 카드 신청자격과 지원내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실업자와 재직자 중 누가 더 유리할까?
실업자라면 누구나 훈련비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지만, 재직자라면 일부 자비부담금이 발생합니다. 이때 취업성공패키지 Ⅰ 유형이라면 자부담금 없이 100%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2. 어떤 과정을 들을 수 있나요?
직업훈련포털 HRD-NET 홈페이지(www.hrd.go.kr)에서 검색하면 다양한 교육과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학원들이 전부 등록되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원하는 분야가 있다면 직접 전화해서 문의해야 합니다.
3. 국비지원금액은 어떻게 되나요?
학원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200~300만 원 사이이며, 초대 500만 원까지 지원된다. 단, 출석률 80% 이상이어야 하고 미수료 시 페널티가 부과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4. 지원 제외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 만 75세 이상인 사람
-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을 초과하는 대학생
-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특수형태근로종사자
-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이면서 45세 미만인 대규모 기업종사자
5. 훈련비 지원율도 궁금합니다.
- 일반참여자 45~85%
- 국민취업지원제도 Ⅰ유형, 국민취업지원제도 Ⅱ유형(특정계층) 80%~100%
- 국민취업지원제도 Ⅱ유형(청 중장년층) 50%~85%
- 근로장려금(EITC) 수급자 : 72.5%~92.5%
6. 지원금은 어디서 쓸 수 있나요?
학원비뿐만 아니라 교재비, 시험응시료, 교통비, 식비등 대부분의 교육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안내드렸듯 공무원 시험 준비 같은 취업목적이 아닌 과정은 제외되니 주의하세요.
오늘은 내일 배움 카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카드발급 후 2년 동안 유효하니 그동안 열심히 공부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과 국비지원이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내 인배룸카드 신청자격과 국비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유익하셨나요? 저도 이번 기회에 다시 한번 정리하면서 많은 정보를 알게 되었어요. 여러분에게도 좋은 정보가 되었길 바라면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