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화누리카드 대상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문화누리카드는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의 복권기금을 지원받아 추진하는 공익사업입니다.
문화누리카드 지원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중 2017.12.31 이전 출생자일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모두를 포함하며 차상위계층의 경우 차상위자활, 장애수당 수급자, 장애아동 수급자, 장애연금 부가급여 중 차상위 대상자, 차상위본인부담경감, 저소득한부모가족, 차상위계층확인서와 교육급여 수급자 외 나머지 가구원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시설수급자의 경우 개인별 카드 발급은 불가능하며 시설에서 대상자들을 위한 문화예술 활동을 위한 계획과 대상자의 동의받을 경우 지원이 가능합니다.
위에 신청가능 대상자 중 교육급여 외 가구원이란 4인가구 중 1명의 교육급여수급자가 있을경우 나머지 3명의 가구원도 통합문화이용원을 신청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 신청기간과 금액
문화누리카드는 매년 이전 년도 사용자에 한하여 자동 재충전을 하고 있습니다. 2023년 재충전 시기는 2023.1월이며 재충전이 완료되면 대상자에게 문자로 알려줍니다. 다만, 재충전이 되어도 사용은 2023년 2월부터 가능합니다.
이용기간은 2023.12.31일까지 사용해야 하며 이후에 잔액은 자동소멸됩니다. 2023.1.9~2023.1.13 기준 신청자격이 중지된 사람, 카드유효기간이 2023.1.31 이전일 경우, 22년 기준 복지시설 발급자, 2022년 전액 미사용자의 경우에는 자동 재충전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자동 재충전이 되지 않았다면 2023년 2월부터 전국 주민센터, 온라인, 모바일앱, 전화 ARS를 통해 재충전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액은 1인당 110,000원이며 가구전체 지원금을 1명의 카드로 합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각자의 카드로 충전 후 합산이 가능하며 다음연도 자동합산 충전되지 않습니다. 매년 각각의 카드로 지원금이 충전되고 합산하고 싶을 경우 매년 합산처리를 해야 합니다. 카드 발급 및 합산, 잔액조회는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문화누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드 신규 또는 재발급의 경우 만19세 이상 성인의 경우 대리신청을 할 경우 신청인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도장을 가지고 오셔서 위임장을 작성 후 발급이 가능합니다. 만 14 이상 ~ 18세 이하 청소년이 경우 본인, 법정대리인, 세대주 또는 성인 세대원이 신청가능합니다. 법정대리인이 신청할 경우 아동의 기본증명서 상세와 아동의 가족관계증명서, 법정대리인의 신분증이 있어야 합니다. 아동의 세대주 또는 성인 세대원이 신청할 경우는 방문하는 세대주 또는 성인 세대원의 신분증과 주민등록 등본을 준비해야 합니다.
3. 가맹점과 혜택
문화누리카드는 전국에 2만 7천여 개의 문화예술, 국내영행, 체육 분야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영화 관람료 2,500원 할인, 책을 구입하면 10% 할인, 스포츠 관람료 40% 할인 등 각종 할인 혜택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맹점 별로 할인율이 다르니 자세한 할인율은 가맹점을 통해 확인하면 됩니다.
2023년 문화누리카드 주요가맹점을 살펴보면 공연 및 전시의 경우 인터파크 티켓링크, 예술의 전당, 리움 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 철동 및 항공은 코레일, SRT, 대한항공, 아시아나, 티웨이, 에어부산, 진에어, 제주항공 / 테마파크 가맹점은 롯데월드, 에버랜드, 캐리비안베이, 이월드, 아쿠아플라넷 / 숙박은 여기 어때, 야놀자, 아고다, 베니키아/ 영화관은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넥플릭스, 왓챠, 티빙 / 도서 가맹점은 교보문고, 영풍문고, 알라딘, 리디북스, 밀리의 서재, 네이버웹툰이 있습니다.
다만, 고령자 또는 장애인인경우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하기 어려운 점이 많아 각종 점자 홈보물, 문화상품 연계, 전화주문 책자 등 맞춤형 이용 지원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행정안전부와 협업하여 민간 모바일 앱과 연계한 통합문화이용원 발급 및 이용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